미국의 관세 드리븐이 역효과를 낳을까요, 유럽시장 내 전기차 테슬라는 약세로 중국의 전기차들은 약진하는 모습이다.
중국 전기차 관세, 최저 가격제로 전환되나?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EV)에 대해 최대 45%까지 부과할 예정이던 고율 관세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최근 EU와 중국이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으면서 ‘최저 가격제’라는 대안이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관세 대신 양측이 합의한 하한 가격 이하로는 수출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자국 산업 보호하는 방식만 달리 하는 것)
📉중국산 전기차, 관세에도 성장세 유지
EU는 배터리 전기차(BEV)에 한해 고율 관세를 예고했지만, 2025년 2월 기준 중국 브랜드 전체 판매는 오히려 64% 증가했습니다. 다만 중국산 BEV만 보면 3.4% 감소한 반면, 유럽산 BEV는 26% 증가해 관세 효과가 일정 부분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적 배경: 미·중 무역전쟁과 EU의 대응
이번 논의는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한 것과 관련해, EU와 중국이 공동 대응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EU는 세계무역기구(WTO)와의 정합성을 유지하면서도 자국 산업을 보호할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브랜드별 관세 차등 적용… 독일은 반대
BYD, Geely, SAIC 등 브랜드에 따라 17.4%~38.3%의 차등 관세가 책정되었으며, 테슬라는 협조 부족으로 가장 낮은 7.5%의 관세를 받았습니다. 독일은 자국 자동차 산업 타격 우려로 반대 의사를 밝혔고, 폭스바겐의 공장 폐쇄 가능성도 제기되었습니다.
🏭중국 EV 업체의 유럽 현지화 전략
BYD는 헝가리 세게드에 공장을 건설 중이며, 이는 관세 회피를 위한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헝가리는 EU 관세 부과에 반대표를 던진 국가로, 투자 유치와 정치적 입장을 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정리
EU와 중국의 전기차 관세 문제는 단순한 무역 이슈를 넘어 정치적, 산업 전략적 복합 요소가 얽혀 있는 문제입니다. ‘최저 가격제’는 WTO와 양국 모두에게 수용 가능한 절충안이 될 수 있지만, 독일과 프랑스 등 주요 EU 국가들의 입장 차이와 시장 흐름을 반영한 유연한 접근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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