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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책 정리

자동차 내부 스크린 대신 버튼이 돌아왔다(by Subaru)

by 청코너도전자 2025.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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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이 돌아왔다: 스바루가 자동차의 본질을 되찾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터치스크린의 불편함에 좌절한 경험이 있나요? 이제, 스바루가 이를 해결하려 나섰습니다. 2026년형 아웃백(Outback) SUV 모델에서는 실물 버튼과 다이얼이 복귀했습니다.

이는 단순한 디자인 선택이 아닌, 운전자의 직관성과 안전성을 회복하는 중대한 변화입니다.


🧭 터치스크린의 시대, 불편과 위험의 시대?

테슬라를 필두로 많은 자동차 브랜드들이 모든 기능을 터치스크린에 몰아넣는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심지어 방향지시등, 장갑함 열기조차 화면을 통해 조작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운전 중 화면을 찾고 누르는 것은 시선을 뺏고 반응속도를 늦춰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운전자와 전문가들이 오랫동안 이런 UI(User Interface)의 문제점을 지적해 왔고, 이제 그 목소리가 드디어 업계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 스바루의 변화, 자동차의 본질로 회귀

스바루는 신형 아웃백에서 온도 조절, 공조기, 주요 조작부에 실물 버튼과 다이얼을 다시 장착했습니다. “이제야 감이 온다”, “2024년형을 팔고 바꿔야겠다”는 소비자 반응이 SNS를 통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자동차는 폰이 아니다

폭스바겐 역시 2025년부터 차량 핵심 기능 5가지에 물리적 버튼을 의무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디자인 책임자 안드레아스 민트는 “우리는 이 실수를 다시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하게 말했습니다.

“자동차는 스마트폰이 아니다. 자동차는 자동차다.”
이 단순한 진리는 소비자의 경험을 반영한 UX(User eXperience)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 자동차 업계의 변화 신호

  • 스바루: 2026 아웃백부터 전면적 UI 개편
  • 현대차: 2023년 하반기부터 터치스크린 의존도 축소 선언
  • 폭스바겐: 버튼 5개 이상 필수 적용 정책 발표

즉,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터치 일변도’에서 다시 사람 중심 UI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 결론: 누르는 감각이 돌아온다

터치스크린의 유행은 사용자 경험보다 혁신을 향한 과도한 집착이었습니다.
스바루의 결정은 운전자 중심 기술이 무엇인가를 다시 일깨워주는 사례입니다.
이제 버튼 하나에도 ‘감각적 안전’이라는 철학이 깃들어야 하는 시대가 돌아왔습니다.

 

변화 하는 기류를 역진행하려면 쉽지 않지만, 사람들은 전환의 과정에서 생각보다 쉽게 움직이지 못합니다.

유럽 자동차들은 다이얼을 조작하는 것을 굉장히 선호하죠...

 

한국에 상장된 회사 중에서도 Control head 를 제조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우리산업 해당 아이템이 매출은 성장시켜도 이익단에서는 별로인 품목입니다만 이번 기사의 시사점은 터치 패널에서 기존 방식 회귀시 매출 회복을 야기할 수도 있겠다는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대목이겠네요.

 

투자 유도, 종목 추천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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